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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기술지도자문] 아세아테크 재생차륜의 기술컨설팅(철도차량의 파괴인성과 육성용접부의 비금속 개재물)4차 회의

ㅇ 제 목 :  재생차륜의 기술컨설팅(철도차량의 파괴인성과 육성용접부의 비금속   개재물)4차 회의

ㅇ 일 시 :  2017년 5월 19일 / 17:00~18:00
ㅇ 장  소:  (제천)충북TP 회의실
ㅇ 참석자:  이오연, 천병선, 김인섭, 최병길, 탁기수 / 이영진사장, 차명철고문 (7명)

ㅇ 발표지 : 이오연교수,김인섭교수(2인)
▷  수   행   내   역  ◁

ㅇ기업의 요청사항
- 철도차륜에서 파괴인성의 중요성과 측정방법
- 육성용접부의 비금속 개재물 관찰
ㅇ자문내용
- 철도차륜은 구름접촉하중과 반복제동에 의한 마찰열 때문에 tread 표면층에서 미세한 thermal crack이 발생함.
- 파괴인성은 이와 같은 균열생성 및 전파에 대한 저항성 척도가 되며 취성 파괴에 대한 저항성이라 할 수 있음.
- 철강 중에 존재하는 비금속개재물은 사용시 응력 집중원으로 작용하여 crack 발생과 전파가 용이해지므로 특히 파괴    인성, 피로  특성 저하를 초래함.
ㅇ자문활동 수행을 통한 성과
- 철도차륜에서 파괴인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고, 그  측정 방법을 인지함.
- 비금속 개재물은 파괴인성을 감소시키므로, 용접시 개재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WPS준수 요망
- 육성용접부에 존재하는 비금속개재물은 대부분 oxides(D group)이며, 일부 silicate(C group)가 관찰됨. 이들 oxides의    크기는 거의 2μm 미만으로서, I = 0.5 이하로 평가됨.

ㅇ 사진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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